P.18 ~ 19
작업 흐름이 구조화 되면,
적절한 순간, 적절한 자유를 맞이하게 된다.
무언가에 대한 계획 세우는 것과 다른 이야기다.
계획 세우기는 자기 자신에게 어떤 구조를 “강요” 하는 일이다.
그러면 융통성을 잃게 되는 것이다.
계획대로 실행하려면 자신을 압박하고
의지력을 동원해야만 한다.
이것은 일할 의욕을 뻇을 뿐만 아니라,
연구, 사고 일반 학습과 열린 결말을 지닌 과정에는 적합하지 않다.
논의
창의적인 직무일 수록, 계획보다 시스템을 우선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프로젝트 & 업무 스케쥴로 인해
계획은 필수적으로 가져가야 할 텐데요,
우리 삶에서
조금 더 능동적인 시스템을 가져가기 위해 해야할 것과
조금 더 계획에 의존하지 않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할지
논의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예시 1
개인적으로 계획을 세울 때 경험으로는,
시간을 기준으로 하면 완벽주의와 강박이 생겨
하루가 피곤해진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중요한 업무를 기준으로
하루를 설계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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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시 2
저는 반복되는 업무를
템플릿 & 자동화 툴을 이용해
시간을 줄이는데 신경을 쓰고 있습니다.
좋은 구조를 가져간다는 의미는
1) 반복되는 패턴이 되도록 환경을 구축하고
2) 반복된 패턴을 줄이는 시스템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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