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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행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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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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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0 분 가량 진행자가 진행방법과 이번 주 내용을 간략히 요약을 소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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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표로 정해진 논의주제 2개를 각 20분 토론을 진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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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자가 6명 이상일 경우, 소규모 토론을 진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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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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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론을 하며 얻은 인사이트를 주제별 페이지에 작성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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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론 이후 논의주제 페이지를 보며 10분 가량 자유롭게 정리하는 시간을 가집니다.
3주차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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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쓰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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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통의 글쓰기 = 시험, 보고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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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지에서 시작한다는 전제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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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텔카스텐 글쓰기 = 공부 그 자체 = 연구 , 아이디어 빌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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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 : 무언가를 글로 만들어내겠다 라는 마음가짐이 중요하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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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쓰기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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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통 사람의 글쓰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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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개 사람들은 글쓰기 시스템이 없으니 머리에 의존한다 ( 브레인스토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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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브레인스토밍의 대부분은 남의 지식일 가능성이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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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정보를 어떻게 저장할 수 있을지 고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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숀케 아렌스의 제텔카스텐 해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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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6 인덱스 카드의 자신의 생각을 작성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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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드 = 물리적 + 논리적인 연결 ⇒ 맥린의 컨테이너와 원리가 같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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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자적인 글쓰기를 하게되어 생각의 확장성이 생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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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떤 맥락에서 이 노트를 마주하게 될까? 를 고민하며 메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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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전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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숀케 아렌스의 노트법 제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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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시메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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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헌메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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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트메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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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구보관용메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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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트 실패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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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아이디어를 저장하려 하는 사람 ⇒ 메모의 양이 많아지며 노이즈가 발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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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트 관련 메모만 작성 ⇒ 미완의 프로젝트가 누적 될 수록, 걸림돌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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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메모가 임시메모 ⇒ 연결이 없고, 양이 많아질 수록 피곤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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긍정적인 피드백 루프를 구축하는 것 = 미셸 세가의 동기부여 코칭 사례
논의 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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